도현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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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명

작명

성명학은 生年月日時에 근본을 두는 것으로, 동양사상의 근원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과, 음운(音韻), 자의(字意), 수리(數理)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말하자면, 이름이 개인의 운명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하여 밝혀 보려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름은 평생 자신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자손만대에 까지 영원히 불려 지므로 제 2의 生命 이라고도 한다. 이름은 그 사람이 평생 입고 다니는 의복에 해당하는 것으로, 성명학은 비록 선천운이 나쁘다하더라도 좋은 이름으로 후천운을 북돋아주고, 자기의 갈 길을 보다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보완해 주고 뒷받침 해주는 학문이다. 사람은 天運을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성명이 개인의 운명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만으로 보지말자. 다만 후천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성명학은 四柱의 약점을 보완한다는 시각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타고난 운명과 성명과의 부합(符合)을 고려해서 지어야 하는데, 陰陽과 五行이 조화를 이루고, 用神으로 부족된 것과 넘치는 것을 잘 조절하면 한층 돋보이는 삶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에게 맞는 좋은 이름으로 평생 가야할 길을 찾는다면, 더 쉽고 크게 자기성취를 하여 성공의 지름길로 접어들게 된다. 비록 선천운이 좋지 못하더라도, 좋은 이름은 이를 보완해 주며 호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성명의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이다. 생년월일시를 四柱八字라 한다. 年柱, 月柱, 日柱, 時柱라는 네 기둥이 四柱이며, 60甲子가 두 글자씩 모두 八字가 된다. 생년월일시는 운명을 만들어 가는 변화재료인데, 이름을 지으려면 먼저 생년월일시의 네 기둥을 잘 풀어야 하고, 五行의 성질에 의해 결정되는 변화주기의 기질에 맞추어야 한다. 또한 기질의 강(强), 약(弱), 왕(旺), 쇠(衰)한 정도를 살펴 이름으로 氣를 북돋우거나 누그러 뜨려야 하는데, 이것이 보기(補氣)와 설기(洩氣)의 원리이다. 이름은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룰 때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성명(姓名)은 부르는 발음을 통해 귀의 청각에 작용하고 필체로 쓰는동안 시각에 느낌으로 인식되어진다. 이러한 감각적 작용에 의해 이름 석자를 부르고 듣는 동안 우리들의 성격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있다. 즐겁고 신명나는 음악이나 노래를 듣게 되면 기분이 즐겁고 상쾌하며 슬프고 우울한 음악은 마음을 가라앉게 하는 이치인 것이다. 따라서 이름은 오행의 상생(相生)작용과 음령(音靈), 음운(音韻), 자의(字意)등을 세밀히 분석하여 정성껏 지어야 양명(良命)이 될수 있는 것이다.

수리오행

數理五行은 사격(四格 : 원격ㆍ형격 ㆍ이격 ㆍ정격)으로 구분하며, 81수리가 있다. 수리란 글자의 획수에 따라 생기는 것으로 글자가 정해져야 수리 또한 정해지므로, 중요성으로 볼 때 字意나 字形과 마찬가지로 작명법에서 수리, 오행은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순위에 속하는 것이다. 元格 : 초년운, 이름을 합한 數 亨格 : 청년운, 姓과 가운데 이름을 합한 數 利格 : 장년운, 姓과 이름 끝자를 합한 數 貞格 : 인생총운, 總格, 姓과 이름을 합한 數

오행

오행의 상합(相合)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우주(宇宙)도 오행의 요소로 형성되어 있고 상생 상극작용을 0.1초도 쉬지않고 변화작용을 끈임없이 하고 있으며 우리네 인간도 역시 우주의 작용을 받고 살아가는 생명체로 우주의 영향을 피할수 없는 것이다. 그러한 까닭에 오행의 조화를 잘 이룬사람을 길명(吉命:사주를 잘타고난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다.

음양

음과 양에는 숫자가 있다. 1,2,3,4,5는 자연수(自然數)요 6,7,8,9,10은 성수(成數)로써 1부터 10이란 숫자가 있다. 수천만의 숫자도 10 이라는 수가 반복해서 회전되고 이어질 따름이다. 그 가운데 1,3,5,7,9는 양(陽)이요 2,4,6,8,10은 음(陰)이다. 즉 양(陽)은 강(强)이고 음(陰)은 弱, 또는 남, 녀, 대 , 소, 명, 암등을 의미하며 인간도 남여(陽과陰)의 만남이 있어야 자식을 생산할수 있다.

수리

이름의 수학적 이론과 이치를 뜻한다. 수리의 원리와 논리적이고 인식의 근거를 무시할수 없는 수리철학으로 1 이라는 숫자는 곧 하나라는 논리와 인식이 우리의 뇌리속에 작용하는 것이며 2는 둘 3은 셋이라는 논리와 인식이 역시 우리의 뇌리를 거쳐 정신적 영동(靈動)과 함께 다른 행동(行動)으로 옮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음율

이름은 첫째 부르기 좋고 듣기 좋아야 하며 먼저는 저음이라도 후음은 고음이라야 좋고 탁(濁)음 일지라도 후음은 청하여 맑은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둔탁한 이름을 가진사람은 상대방으로 부터 자신의 이름이 불려질때 둔탁함이 자신의 뇌리에 전달되 기분도 저조해질뿐 아니라 정신상에 까지도 영향을 미쳐 성격적인 장애가 될수도 있고 반대로 밝고 맑으며 운치있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밝은 성격과 활기찬 행동으로 연결되여 운명개척의 지름길이 되는것이 사실이다.

자의(字意)

이름에 내포(內包)하고 있는 이름자의 뜻을 말함이다. 성명학에서 아무리 무지하고 우매한 사람이라도 病(병들병)자나 惡(악할악)자 같은 불길명자(不吉名字)로 이름을 짓지는 않을것이다. 이러한 불길명자는 곧 심리적 영향을 주어 죽음이나 공포 불안에서 갖혀져 떠날수 없을것이며 그러한 심리적 작용은 정신이나 행동으로 연결되어 행동은 그 운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성명의 의미는 그사람의 인격과 풍모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심원우아(深遠優雅)하고 웅대호방(雄大豪放)하면서도 고상한 의미를 가져야 할것이고 중성(中性)적인 것은 괜찮으나 지나치게 남성이 여성적인것이나 여성이 지나치게 남성적인것은 끝내 좋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름은 그사람의 선천적 천기(天氣:사주)능력의 대소를 살펴 강대한 능력의 소유자에게는 될수 있는대로 웅장한 맛이 있고 또 기질이 약한사람에게는 그 격에 알맞는 의미의 이름을 짓도록 해야 한다. 기질이 약한사람에게 과거의 역사적 인물의 이름을 따서 의식적으로 그러한 인물을 따르라고 암시하는 것같은 예가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은 일이다. 자고로 대성(大姓)은 부재(不在)하고 대명(大名)은 무우(無又)라는 말도 있다. 지난 역사를 봐도 유명한 인물이 두사람 있는 예가 없다. 그러기에 유명한 인물과 똑같은 이름을 따는것 보다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살아가는 그에 알맞는 이름을 지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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